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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뜰신잡

잠실에서 여의도까지 30분에 가는 리버버스알아보기

by 새록새록이야기 2024. 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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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 10월, 한강 리버버스가 운항을 시작합니다 . 교통체증 없이 잠실에서 여의도를 30분 만에 주파할 수 있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는데요, 마곡, 망원, 여의도, 잠원, 옥수, 뚝섬, 잠실 7곳에 선착장이 조성됩니다. 

기본요금은 3,000원, 전원 좌석제로 운영되며, 선내 카페테리아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매력적인 서울의 

새로운 교통수단 ‘한강 리버버스’를 소개합니다.  

썸네일

한강리버버스란 무엇일까요?

올 10월부터 한강 물길을 따라 서울 주요 지점을 연결하는 ‘한강 리버버스’가 운항을 시작합니다.

‘한강 리버버스’는 마곡~잠실 사이 총 7개 선착장을 출퇴근 시간 15분 간격, 평일 1일 68회 상·하행 편도로 운항합니다.

길이 35m‧폭 9.5m로 한 번에 탑승 가능한 인원은 199명이며 평균속력은 17노트(31.5km/h),

최대속력은 20노트(37km/h)입니다. 기후위기시대 서울을 대표하는 친환경 교통수단인만큼 디젤엔진보다

이산화탄소를 약 48% 적게 배출하는 친환경 하이브리드 선박으로 우선 8대가 운항을 시작하고 이후 확대 계획입니다.

편도요금은 3,000원이며 기후동행카드(6만 8,000원)로는 무제한 탑승이 가능합니다.

한강 리버버스 선착장 위치와 노선위치 알아보기

‘한강 리버버스’ 선착장은 마곡, 망원, 여의도, 잠원, 옥수, 뚝섬, 잠실 7곳에 조성됩니다. 지역별 특성과 수요, 지하철 등

대중교통 연계, 나들목 및 주차장 접근성, 수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종 선정했다고 합니다. 다만, 당초 검토했던

김포~서울 노선은 김포시와 긴밀한 협력아래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으로, 김포아라한강갑문 인근에

설치 예정인 선착장까지의 접근성 개선사업 추진과 연계해 향후 운영 시기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리버버스노선
리버버스 선착장 위치

리버버스 운항 일정 및 노선알아보기

‘한강 리버버스’는 앞으로 7개 선착장을 상행(마곡→잠실)과 하행(잠실→마곡)으로 구분해 편도로 운항합니다.

운항 시간 평일 6시 30분~22시 30분(68회 운항), 주말과 공휴일 9시 30분~22시 30분(48회 운항)입니다.

일 출·퇴근 시간대인 6시 30분~9시와 18시~20시 30분에는 15분 간격, 그 외 시간대와 주말·공휴일은 30분

간격입니다. 마곡·여의도·잠실 선착장 3곳만 정차하는 ‘급행노선’도 출퇴근 시간대에 16회 운항합니다.

마곡에서 잠실까지 일반노선 이용 시에 75분이 소요된다면, 급행노선은 21분이 단축된 54분 만에 이동이 가능해

바쁜 출·퇴근 시간대 효율적인 이동을 도울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한강리버버스 요금

한강 리버버스 요금 알아보기

‘한강 리버버스’ 이용요금은 광역버스 기본요금과 동일한 3,000원으로 확정했습니다. 교통체증 없고, 

전원 좌석제·선내 카페테리아 등 타 교통수단 대비 편의성이 우수하다는 장점과 요금변화에 따른 이용수요 분석 결과,

최대 지불의사액 및 전체 사업의 재무적 수익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이용요금을 책정했습니다.

또한 경기·인천과 논의해 수도권 대중교통 수단과의 환승할인도 적용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리버버스까지

무제한 이용 가능한 권종(따릉이 포함 시 6만 8,000원, 미포함 시 6만 5,000원)도 추가 출시합니다.

요금은 버스·지하철처럼 단말기에 교통카드를 태그하는 방식이며, 환승할인을 위해서는 하차시 무조건 교통카드를

단말기에 태그해야 한다. 교통카드가 없을 경우 선착장에 설치될 발권기에서 승차권을 구입 후 탑승할 수 있으나,

타 대중교통과 환승할인은 적용되지 않는다고 하니 이점 유의해주세요.

모바일플랫폼운항정보

한강 리버버스 장점 알아보기

선착장까지의 접근성도 대폭 강화합니다. 지하철역에서 선착장까지 접근로 주변을 개선하고, 주변 도로 여건을

고려해 버스노선을 신설하거나 조정할 계획입니다. 또 모든 선착장 주변에 따릉이 15~30대를 배치해 시민들이

따릉이를 타고 선착장으로 쉽고 편리하게 접근하도록 합니다. 선박 내에는 자전거 거치대 22개도 설치해 타 

대중교통 이용 시 어려웠던 자전거 휴대 탑승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휠체어석 배치와 무장애 

설계(Barrier-Free Design)로 장애인 등 보행약자들도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서울시는

‘한강 리버버스’가 새롭게 도입되는 대규모 수상 대중교통수단인 만큼, 선박 운항의 안전을 면밀하게 살피기로했습니다. 

또 안전관리 전담인력 배치, 운항 종사자 안전교육, 정기 및 수시 안전 점검과 관계기관

(한강경찰대, 119 수난구조대, 해양경찰청 등)과의 비상대응훈련 등을 통해 유사시 신속하게 대응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한강 리버버스 운항 시작일정 알아보기

한편, 서울시는 올해 10월 정식운항을 목표로 선착장 조성, 접근성 개선, 선박 건조 등 철저한 공정관리를 통해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한다. 선착장 조성 및 접근성 개선 사업은 2월까지 설계해 9월까지 조성을 완료하고, 

선박은 현재 설계 마무리 단계로 2월부터 건조에 착수할 예쩡입니다. 시는 2025년 이후에는 ‘한강 리버버스’ 

활성화 추이 등을 반영해 한강 주요 지점인 ‘상암’, ‘노들섬’, ‘반포’, ‘서울숲’을 비롯해 ‘김포아라한강갑문’, 

‘당산’ 등으로도 선착장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이에 발맞춰 선박 수도 2026년 10대, 2027년 12대, 2029년 14대로

단계적으로 늘릴 계획이라고 합니다. 한강물살타고 여의도까지 30분만에 간다는 상상해도 즐거우시죠?

얼릉 오픈했으면 하는 기대감이 커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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