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주민들의 출근을 돕는 ‘서울동행버스’가 11월 6일부터 4개 노선을 추가하여 6개 노선으로 확대됩니다.
화성 동탄~강남역, 김포 풍무~김포공항역에 이어, 파주시 운정지구, 고양시 원흥지구, 양주시 옥정지구,
광주시 능평동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더 이상 힘들게 출근하지 말고 ‘서울동행버스’로
여유롭게 하루를 시작하세요.
서울동행버스 4개노선 추가
수도권 대중교통 편의를 위해 아침 출근길을 직접 찾아가는 ‘서울동행버스’가 11월 6일부터 4개 노선을
추가하여 총 6개 노선으로 확대 운행을 추진합니다. 특히 대중교통 분야는 시민 생활과 직결돼있는 만큼,
교통 민생에 밀착할 수 있도록 경기남부부터 경기북부까지 수도권 지역을 폭넓게 아우르며
운행 지역을 넓힌다는 계획입니다.
서울동행버스 추가 노선 지역
서울시는 지난 8월 21일부터 화성 동탄~강남역, 김포 풍무~김포공항역 두 개 노선을 대상으로
‘서울동행버스’ 운행을 선보인 이후 두 달만에 이용객 1만여명을 돌파하며 성공적으로 노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이번 운행 확대를 앞두고 서울동행버스의 새로운 수요처를 찾기 위해 경기도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시행하였으며, 수도권의 특정 지역에 편중되지 않고 권역별로 다양하게 분포되도록
파주시 운정지구, 고양시 원흥지구, 양주시 옥정지구, 광주시 능평동 등 4개 지역을 선정하였습니다.
특히 서울동행버스 최초 운행이후 2개월 만에 운행 노선을 6개로 늘려 의미가 깊습니다. 해당 지역을
선정한 후 경기도 및 각 기초지자체와 협의를 거쳐 세부 운행경로 및 운행시간 등 세부 운행계획을 확정했습니다.
서울동행버스 추가 노선별 경로
1.동행버스 03번
먼저 ‘서울03번’은 파주시 운정지구를 출발해 서울시 합정역을 거쳐 홍대입구역까지 운행하는 노선으로써,
서울동행버스를 이용하는 파주시민들은 2호선, 6호선, 공항철도, 경의중앙선으로 환승하여 서울 전역을 편하게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2.동행버스 04번
‘서울04번’은 고양시 원흥지구를 출발해 화전역(항공대학교 동문)과 고양시 덕은지구를 거쳐 가양대교를 건너
서울시 가양역까지 운행하는 노선으로써, 고양 시민들의 마곡지구와 여의도역 접근이 편리해집니다.
3.동행버스 05번
‘서울05번’은 양주시 옥정지구를 출발해 서울시 도봉산역까지 운행하는 노선으로써, 양주 시민들의
1호선 및 7호선 접근과 다른 서울시 버스의 환승이 보다 편리해질 전망입니다.
6.동행버스 06번
‘서울06번’은 광주시 능평동을 출발해 서울시 강남역까지 운행하는 노선으로써, 강남대로 정체가
가중되지 않도록 서울01번(화성시 동탄~강남역)과 동일하게 경부간선도로 양재IC에서 강남대로로
진입하여 양재역, 강남역 순으로 운행할 예정입니다.
이번에 추가되는 서울동행버스 4개 노선도 ‘서울동행버스 운행원칙’에 따라 신규 지하철 개통,
새로운 버스노선 신설 등 지역 대중교통 여건이 개선될 때까지 한시적으로 운행할 예정이며,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탄력적으로 노선을 조정할 예정입니다. 파주시 및 양주시는 GTX A, 7호선 등
신규 지하철 개통 예정이며, 고양시는 똑버스를 계획하고 있고, 광주시도 대체 수단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서울동행버스 중 간선버스 요금 1,500원을 적용받는 서울02번(김포시 풍무동~김포공항역),
서울04번(고양시 원흥지구~가양역)과 서울05번(양주시 옥정지구~도봉산역)은 내년 1월부터 시범 운영되는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여 교통비도 절약할 수 있게 됩니다. 기후동행카드는 월 6만5,000으로
서울 시내 지하철,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까지 원스톱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
서울03번(파주시 운정지구~홍대입구역)과 서울06번(광주시 능평동~강남역)은
서울01번(화성시 동탄~강남역)과 동일하게 광역버스가 운행되는 노선으로써, 서울시 광역버스
요금 3,000원을 적용받게 됩니다. 한편, 서울시는 앞으로도 경기도 및 각 기초지자체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서울동행버스 노선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높은 교통정책 이해도를 바탕으로 교통 혼잡 상황,
탑승 수요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창의적인 노선을 제시, 운영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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